뉴시티 교리문답 11문답
문11. 하나님은 여섯째 계명, 일곱째 계명, 여덟째 계명에서 무엇을 명하십니까?
답. 하나님은 여섯째 계명에서 이웃을 해하거나 미워하거나 적대시하지 말고 인내하며 화목하고, 원수일지라도 사랑하아고 명하셨습니다. 일곱째 계명에서는 성적 부도덕을 삼가며, 정결하고 신실하게 살며, 결혼을 했든 하지 않았즌 행동과 시각, 말, 생각, 욕망 등에서 음란함으로 이끄는 것은 무엇이든 피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여덟째 계명에서는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가져가지 말며, 우리가 누릴 수 있는 유익을 다른 사람에게 내어 주라고 명하셨습니다.
로마서 13장 9절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마틴 로이드존스
우리는 주님이 율법을 해석하시면서 악한 욕망은 악한 행위만큼이나 벌을 받기에 마땅하다고 하신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는 생각과 상상도 행동만큼 비난 받아야하는 것이다.
스티븐 엄
그리스도인은 십계명을 따를 의무가 있다. 십계명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우리가 십계명을 온전히 순종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직접 율법의 의무를 완전하게 성취하기 위해 오신 둘째 아담이자 참 이스라엘이시며, 인간을 대신하시는 거룩한 본체이자 대표자이시다. 그분의 순종과 의가 이제 우리 삶으로 전가되었고, 그렇게 해서 우리에게 율법의 의무와 요구를 순종할 능력이 주어졌다. 율벚에 온전하게 순종하지 못할 때에도 우리는 율법이 우리를 짓밟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